마음과 대화가 통하는 마을, 마을속 작은 실천

사례관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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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목적

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로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지역사회 자원 및 서비스를 연계하여 대상자의 문제 해결 및
생활 만족도 향상

사업기간

연중수시

서비스대상

서비스대상

사례관리 과정

  1. 대상자 접수

    • -의뢰
    • -발굴(Outreach)
    • -자발적 신청
    • -기타
  2. 욕구조사 및 사정

    • -초기상담지 작성
    • -위기도 조사지 작성
    • -욕구사정표 작성
  3. 대상자구분 및 선정

    • -재기대상자
    • -사례관리대상자
      (단순, 집중, 긴급)
    • -서비스제외대상자
  4. 사례회의 개최

    • -내부사례회의
    • -통합사례회의
  5. 서비스제공 계획수립

    • -장·단기 목표설정
    • -서비스계획합의
  6. 서비스제공 및 점검

    • -외·내부 서비스자원연계
    • -환경 및 욕구 변화 점검
  7. 종결

    • -개입목표달성
    • -상황호전
    • -본인거부
  8. 사후관리

    • -종결 대상자 모니터링
    • -필요시 재개입
    • -주소이전 및 사망
    • -기타

사례관리사업

사업명 사업내용
대상자
발굴
서비스 접수 외부기관 의뢰, 이웃에 의한 의뢰, 본인신청 등 대상자 발굴
상담서비스 전화, 내방,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
초기상담, 모니터링 진행
개입계획 실행
(사례관리 개입)
대상자 별 욕구사정 및 서비스 계획수립,
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사례관리서비스 제공
(긴급, 집중, 단순 대상 개입)
서비스자원 연계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내·외부 자원연계
사례회의 대상자 선정, 재사정, 서비스 개입계획, 종결 등 논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