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음과 대화가 통하는 마을, 마을속 작은 실천

사례관리

  • Home
  • 사업소개
  • 사례관리

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사업 대상

사업기간

연중수시

사례관리 과정

  1. 대상자 접수

    • -의뢰
    • -발굴(Outreach)
    • -자발적 신청
    • -기타
  2. 욕구조사 및 사정

    • -초기상담지 작성
    • -위기도 조자시 작성
    • -욕구사정표 작성
  3. 대상자구분 및 선정

    • -재기대상자
    • -사례관리대상자
      (단순, 집중, 긴급)
    • -서비스제외대상자
  4. 사례회의 개최

    • -내부사례회의
    • -통합사례회의
  5. 서비스제공 계획수립

    • -장·단기 목표설정
    • -서비스계획합의
  6. 서비스제공 및 점검

    • -외·내부 서비스자원연계
    • -환경 및 욕구 변화 점검
  7. 종결

    • -개입목표달성
    • -상황호전
    • -본인거부
  8. 사후관리

    • -종결 대상자 모니터링
    • -필요시 재개입
    • -주소이전 및 사망
    • -기타

사례관리사업

사업명 사업내용
대상자
발굴
서비스 접수 외부기관 의뢰, 이웃에 의한 의뢰, 본인신청 등 대상자 발굴
찾아가는 무한돌봄 공공, 민간 기관 간 협력하여 위기에 놓인 대상자를 중심으로 발굴사업 진행
상담서비스 전화, 내방, 방문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 및 욕구를 파악하고
초기상담, 모니터링 진행
개입계획 실행
(사례관리 개입)
대상자 별 욕구사정 및 서비스 계획수립,
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사례관리서비스 제공
(긴급, 집중, 단순 대상 개입)
서비스자원 연계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내·외부 자원연계
사례
회의
내부사례회의 대상자선정, 재사정, 서비스 개입계획, 종결 등 논의
통합사례회의 지역을 기반으로 내부 사례관리팀과 외부전무가팀 간 회의
사례관리평가회의 상·하반기 운영평가회의를 통해 사례관리 운영 시스템 정비
사례관리교육 및 수퍼비전 교육과 수퍼비전, 자문을 통해 사례관리의 전문성 향상
이웃모니터링
사업
이웃모니터링 활동가 지역주민으로 이웃모니터링 활동가 양성
이웃모니터링 활동 권역 내 사례관리, 서비스 대상자 선정 후 정기적인 모니터링 진행